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준봉

하락 추세 구간에서의 기준봉 매매 기법 (feat. 강스템바이오텍)

by 인천고래 2023. 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천고래입니다.

기준봉 매매 시리즈 중 하나로 하락 추세에서 발생된 기준봉을 가지고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오늘의 분석 대상 종목은 #강스템바이오텍 2019년도에 고점을 찍은 후 4년을 내리 하락한 종목입니다.

전형적인 역배열 종목인데 결과론적으로만 본다면 고점에서 추가 상승을 기대하다가 -10%, 혹은 -20% 되었을 때 강제적으로 장투로 전환하는 경우가 되었다면 -80%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셨을 상황입니다.

생각만 해도 가슴 아픈 경우이지만 다시는 이런 손실이 없도록 교훈을 삼고자
그리고 역배열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오늘의 분석은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핀치 줌아웃 기능을 지원합니다.

 

 

1. 강스템바이오텍 상장 이후 주가의 흐름 체크.

강스템바이오텍은 2018년도의 전고점을  돌파하며 2018년도 연말과 2019년도 초에 상당한 기대감을 줬던 종목입니다.

신제품 개발에 실패하고 우여곡절도 많이 겪은 상황에서 새롭게 도약하려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주주 지분율이 8% 정도밖에 안 되어서 중장기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 주가 흐름

우선 차트의 흐름만 본다면 (위의 차트는 월봉 차트입니다.)

20일선 위에서 주가의 흐름이 상승 추세이고 고점에서 5일선을 이탈하며 20일선까지 데드크로스를 만든 뒤 다시금 골드크로스를 시도하지만 이내 하락 전환하며 20일 이동평균선과 이격도를 최대로 벌립니다. (2019년)

이후 2020년도에 반등 흐름이 나오지만 2018년도의 매물대를 극복하지 못하고 밀리는 모습입니다.

정확히는 2019년도 10월의 장대음봉 하락폭의 절반정도까지만 상승한 후 밀린 모습입니다.

 

이후 보시는 바와 같이 2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주가 흐름이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인지를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5일선 골드크로스, 20일선 골드크로스와 같은 매매법이 봄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봄이 아닌 혹한기에 속하는 12월, 1월이라면? 여지없이 흔들리고 말 것입니다.

 

즉, 큰 그림으로 하락 중인데 그 안에서 5일선, 20일선 골드크로스가 큰 의미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위의 차트만 보고 말씀을 드리자면 월봉상 20일선이 하향 흐름일 때 기준봉이 발생하면 단기로 접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월봉상 20일선 아래에서 상장 이후 대량 거래가 발생하며 기준봉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큰 추세인 월봉 20일선이 하락 흐름이면 기준봉도 파도에 휩쓸려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누차 알려드리는 사항인데 역배열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는 게 좋으며 만약에 해야 할 상황이라면 단기로 접근하시고 빠지셔야 합니다.

 

2. 역배열 추세, 하락 추세 구간에서 발생한 기준봉 매매법.

우선 역배열에서 기준봉이 발생했다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과대 낙폭으로 인한 기술적 반등과 고점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넘기려는 작업으로 구분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의 차트에서는 월봉 20일선을 돌파하는 기준봉이 없기 때문에 해당 기준봉은 언급에서 제외하겠습니다.

 

2019년도에 과대 낙폭이 발생되었고 2020년도에 월봉 5일선을 골드크로스하는 움직임이 만들어졌는데 이 기준봉은 과대 낙폭에 의한 기술적 반등이며 기술적 반등을 하기 위해 투입이 되었던 자금을 회수하는 과정이 몇 개월간에 걸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고점 구간에 개인들이 많이 물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2020년도의 기준봉에 대해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과 같이 3월경에 A구간에서 100억 이상의 거래량이 발생되며 2월의 매물대(B구간, 수평 점선)를 돌파했습니다.

다음 날 기준봉의 중심선 부근까지 조정을 준 후 아래꼬리를 달며 상승을 하며 02월의 매물대를 다 소화했음을 확인해 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다음 날 500억이 넘는 자금이 유입되며 장대 양봉을 만들지만 상승을 위한 기준봉이 아닌 낙폭과대에 따른 반등흐름으로만 그치게 됩니다.

우리가 인지를 해야 하는 상황은 2월 한 달의 물량을 잡아먹고 만들어진 3월의 기준봉이 100억이었다는 것이고

500억의 자금이 유입이 되었음에도 돌파를 못한 것은 2019년도의 10월, 11월, 12월 그리고 2021년 1월, 2월의 거래대금을 소화할 정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C구간의 점선에서 확인되는 것처럼 500억으로도 종가가 과거 매물대의 종가를 넘어서지 못한 것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 2020년 3월 기준봉

무조건 큰 금액이 들어왔다고 추가 상승이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가 아닌가 합니다.

그럼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배열 구간 기준봉 매매법

  1. 20일 정도의 매물이 모여있는 구간을 돌파한 기준봉이라면 신뢰성이 높다.
  2. 진입 시점은 다음날 조정 캔들이 들어올 때 진입한다.
  3. 손절 시점은 2월의 고점과 저점의 1/2로 한다.
  4. 수익 실현은 최대 매물대가 있는 곳에서 한다. (C지점)

3. 기준봉 이후의 흐름 체크.

지금까지는 3월 초까지의 움직임을 확인해 봤었는데 그 이후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구간을 살펴보면 3월 중순에 주가가 급락을 하며 며칠간 등락이 심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500억이 넘는 기준봉이 추가 상승을 못하고 밀리면서 실망 매물이나 투매 매물이 많이 나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E구간에서 확인이 되듯이 3월 초에 발생한 100억을 훨씬 넘는 물량들이 2주가 지속되며 반등흐름이 나오며 B구간의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런 경우에는 B구간을 하락 이탈 후 다시 대량의 거래량으로 B구간 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인정하고 다음 날 매수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이후 C구간을 돌파하는 모습이 나오지만 저라면 안전하게 C구간에서 매도를 했었을 것 같습니다.

강스템바이오 기준봉 발생 3월 중순

역배열 구간 기준봉 매매법

  1. 이전 기준봉보다 많은 거래량(거래대금)으로 매물대를 돌파한 기준봉이 발생된다면 익일 매수 포지션으로 대응한다.
  2. 수익 실현은 최대 매물대가 있는 곳에서 한다. (C지점)

4. 기준봉을 돌파하는 새로운 기준봉의 등장.

3월 초의 C구간의 기준봉을 돌파하는 기준봉이 만들어집니다.  이 기준봉이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이 됩니다.

※ 주가가 월봉상 20일선 아래에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의 상승추세로 보면 안 됩니다.

 

왜? 단기 상승 추세의 기준봉이라고 할까요?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혹시 기준봉이 왜? 기준봉인지는 기억하시는지요?

이전과 다른 흐름의 자금이 유입되고 이전과 다른 상승률을 보인 캔들을 의미합니다. 세력의 의도가 가미된 것일 수도 있고 극강의 호재 뉴스가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캔들의 고점을 뚫는 기준봉이 만들어졌다?

그걸로 끝일까요? 기준봉을 돌파한 기준봉은 추가 상승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캔들이 되는 것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 기준봉의 고점을 돌파하는 기준봉

앞전의 기준봉(A구간)은 기준봉 하단 지지도 없이 급락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은 C구간을 지지삼아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기준봉 하단은 지지선 중 하나인데 기준봉 하단에 이전에 발생한 기준봉의 상단이 있으니 동일한 가격대에 2단으로 지지라인이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즉, C구간은 3월 초의 500억 기준봉의 상단이 지지라인 역할을 하고 추가로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의 하단이 지지라인 역할을 하니 4월 한 달 내내 C구간을 두드려도 내려가질 못합니다.

 

역배열 구간 기준봉 매매법

  1. 기준봉을 돌파한 기준봉의 하단은 강력한 지지라인이다. 매수 포인트
  2. 수익 실현은 기준봉 상단 혹은 기준봉 2/3구간에서 전량 청산을 목표로 한다. (기준봉 하단으로 내려오면 1번 반복)

 

5.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에서 의미하는 단기 상승의 끝은 어디인가?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이 만들어진 이후에 상승을 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디까지 상승을 하는 것인지? 알아봐야 속이 시원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급락이 나오기 전의 저점구간 매물대까지 상승이 일반적입니다.

과연 강스템바이오텍도 동일한지 아래의 차트를 봐주세요.

2020년 6월 25일의 고점이 2019년 8월의 저점구간의 매물대와 맞물려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의 반등 높이값과 2020년도까지의 하락의 높이값이 거의 동일하다는 점도 우리가 유의 깊게 지켜봐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강스템바이오 하락 추세속에서의 마지막 반등흐름

이후 아시는 바와 같이 강스템바이오텍은 2020년 6월 25일을 고점으로 반등다운 반등 없이 2년이 넘는 시간을 하락하고 있습니다.

 

역배열 구간 기준봉 매매법

  1. 역배열로 변환한 시점에서 처음 발생한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 매매까지만 대응을 목표로 한다.
  2. 이후의 기준봉은 "단기 상승 추세 기준봉"이 발생할 수 없는 조건이므로 단기적 대응을 한다.

 

큰 내용은 없는 것 같은데 글이 길어진 것 같네요.

오늘은 역배열 구간 기준봉 매매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준봉 매매는 이렇다고 정의만 내려서는 우리가 실전 투자에 적용을 할 수 없습니다.

 

종목하나 까놓고 이럴 때 이렇게 대응하고 저럴 때에는 저렇게 대응하는 실전 감각을 수 없이 반복해야 자기의 매매법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앞으로도 종종 이렇게 여러분에게 세심하게 하나씩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