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고래입니다.
기준봉을 매매함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매매하는 방법을 논하기 이전에 기준봉의 성격은 어떠한지? 어떤 원리가 숨어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전 글에서 기준봉을 찾는 조건검색식을 만들고 4개의 종목을 찾았었습니다.
오늘부터는 이 4 종목의 기준봉에 대해 분석해 보고 우리가 어느 타점에서 매매를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0억 기준봉 VS 800억 기준봉 중 이후의 흐름은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기준봉을 만들어지는 기준 중에 하나는 유입자금입니다.
어제 조건검색식으로 만든 거래대금은 100억이었는데 이전의 흐름을 보면 800억이 넘는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100억보다는 800억이 강력한 자금이 들어온 것이니 더더욱 기준봉 발생 이후에는 상승흐름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A구간의 캔들이 800억이 넘는 자금이 들어왔음에도 추가 상승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B구간(9일 전)의 캔들은 800억의 1/8 수준인 100억의 자금이 들어왔지만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YG PLUS의 사례만 놓고 본다면 외부 변수를 제외하고 단순히 기준봉의 자금력으로만 봐서는
강력한 자금이 들어온 800억이 100억보다 강한 시세를 줄 것이라는 것은 잘못된 믿음인 것 같습니다.
800억이 분출된 2022년 9월의 장대양봉도 기준봉이 맞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역 배열구간에서 만들어진 기준봉이라는 것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2. 기준봉도 결국은 지지와 저항 구간에서 움직이는 캔들 중 하나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인지하고 궁금증을 가져야 하는 것은 역배열에서 왜? 기준봉이 만들어진 것이며 지지라인이 깨질 것이라면 무엇하러 기준봉이 생성되었냐는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기준봉이 만들어진 이유는 주가를 견인하기 위해서 세력의 자금을 유입시킨 것인데 말입니다.
A구간의 기준봉이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의 주가 흐름은 어떠했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래의 차트를 보시죠
2022년 5월부터의 차트입니다.
9월의 A구간 이전의 흐름을 살펴보니 7월경에 390억정도 발생된 기준봉이 C구간에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과거 기준봉(C구간) 이후 주가는 상승을 했고 다시금 C구간의 기준봉 하단까지 9월에 급락을 한 상황이다 보니 상승을 위한 기준봉이 아니라 기술적 반등의 성격을 가진 기준봉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보니 이해가 됩니다.
여기에서 하나 추론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기준봉 하단까지 급락을 할 경우 반등 흐름은 필연적이다. 라고 정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B구간의 기준봉 하단도 지지가 되고 반등되었음은 이미 확인한 사항입니다.
그런데 기준봉의 성격에 따라 대응법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기술적 반등의 성격을 가진 기준봉은 매수를 하면 안된다는 것이고
추가 상승의 성격을 가진 전고점을 돌파한 기준봉은 매수를 해야 하는데 어느 시점에 해야 좋은가라는 점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꼭 지켜야 할 사항을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배열구간에서는 기준봉 매매를 하면 안 됩니다.
기준봉이 발생하면 기준봉의 저점은 지키는게 기본입니다. 기껏 주가를 끌어올렸는데 다시금 하락하면 세력은 돈을 잃게 되는 경우인 것이 됩니다. 역배열에서 발생된 기준봉은 여지없이 기준봉의 하단이 깨질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C구간처럼 진행이 된다면 세력은 돈을 하루 만에 버리게 된 상황입니다. 세력이 왜? 돈을 잃는 행위를 할까요?
세력이 이것을 모르고 역배열에서 큰 돈을 써가며 기준봉처럼 보이는 것을 왜 만들었을까요? 이것은 고가권서 개인 투자자들의 유입을 목적으로 하고 자신들의 물량을 넘기기 위한 의도된 하락을 염두에 둔 개인 투자자들을 꼬시는 용도의 기준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도된 하락을 당하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역배열 기준봉 매매는 대응하시면 안 됩니다.
3. 역배열 구간의 기준봉은 쓸모없는 기준봉인가요?
아닙니다.
제 기준으로는 제일 쓸모있는 기준봉입니다. (갑자기?)
특정 시점에서 자금이 유입되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세력의 의도야 어찌 되었든 해당 기준봉이 발생이 되는 시점에 많은 사람들의 자금이 들어왔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자의가 되었든 타의가 되었든 해당 기준봉에 자금이 물려 있는 사람들이 필연적으로 생성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손실을 보고 있는 투자자들은 100에 80은 손실이 두려워 시간이 지나더라도 손절을 안 합니다.
20은 매도하겠죠.
그러면 기준봉 이하로 내려간 주가는 다시금 올라올 때 손절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손절을 감행하게 됩니다.
즉, 특정 구간에서 매도 물량이 나옴에 따라 추가 상승을 실패하고 기준봉 이하에서 다시금 주가가 형성되는 과정을 몇 번 거치게 됩니다.
아래의 차트를 보시죠.
9월의 기준봉 하단이 4,600원 부근입니다. 12월경에 기준봉의 상단을 돌파하려는 100억짜리 물량이 들어온 윗꼬리 기준봉이 존재합니다. 이런 기준봉은 매집봉이라고 합니다.
매집봉이란?
저항 구간을 돌파하는 과정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매도하는 물량을 받아들이는 윗꼬리 캔들로 보시면 됩니다.
즉,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준봉 하단 위로 주가가 올라가면 자의든 타의든 역배열 기준봉에 물려있는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이 출회될 때 해당 물량을 세력들이 받아내고 다시 주가가 밀리지만 다시 한번 매집봉이 발생되며 다시금 물량을 받아냅니다.
어느 정도 물량 소화과정을 거친 이후 2023년 1월에 기준봉의 하단 위로 주가가 올라오며 이후부터는 역배열 기준봉의 상단을 돌파하는 기준봉이 만들어집니다.
과거의 기준봉이 현재의 주가의 흐름에 영향력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즉, 기준봉의 흐름을 이해해야만 우리는 기준봉의 매매기준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오늘은 기준봉의 성격이 존재하며 기준봉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매물이 모여있는 자리로 근본적으로는 지지와 저항이론을 따른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글
2023.02.06 - [주식 기준봉] - 주식 승률 높은 기준봉 하단(눌림목) 매매 기법 (지지와 저항, 높이값 매매기법)
'주식 기준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락 추세 구간에서의 기준봉 매매 기법 (feat. 강스템바이오텍) (0) | 2023.02.09 |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로 알아보는 추세및 기준봉 매매법 (0) | 2023.02.08 |
주식 승률 높은 기준봉 하단(눌림목) 매매 기법 (지지와 저항, 높이값 매매기법) (0) | 2023.02.06 |
기준봉이란? 기준봉 선정하고 영웅문 4 조건검색식만들기 (0) | 2023.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