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대금, 거래량

MFI (Money Flow Index)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 그리고 계산법

by 인천고래 2023.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투자자 인천고래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거래량이 매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임을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지난 글에서 기초의 기초인 OBV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 글에서는 거래량 보조지표 중 하나이면서 가격의 변화를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MFI(Money Flow Index)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MFI의 원리, 계산법, 사용법등에 대해서 다룰 예정인데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

보시다가 어려우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요청하시면 이해를 돕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MFI를 차트에 추가하기

  2. MFI 지표 이해하기 & 사용방법
    2-1. MFI가 20 이하인 경우 (역배열 구간)
    2-2. MFI가 20 이하인 경우 (정배열 구간)
    2-3. MFI 20 이하 진입 시점에 대한 고찰

  3. MFI 지표 계산법
    3-1. MF (Money Flow, 현재 주기 동안의 흐름 돈)
    3-2. MFR (Money Flow Ratio )
    3-3. Money Flow Index (MFI)

  4. 마무리

 

 

1. MFI를 차트에 추가하기

아래와 같이 순차적으로 클릭하여 MFI 지표를 차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좌측메뉴 보이기/감추기" 클릭
  2. "메뉴항목검색"에 "Money" 입력 후 "돋보기 아이콘" 클릭
  3. "[기]Money Flow Index" 클릭
  4. 하단 기술적지표 리스트에서 "Money Flow Index" 클릭
  5. 차트 하단에 MFI14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주세요. (키움증권은 MFI 기간값이 14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6. 만들어진 지표를 보면 20 이하는 "침체"구간으로 매도가 과열되어 과매도 단계로 진입했음을 알려줍니다.
  7. MFI 값이 80 이상인 경우에는 "과열" 구간으로 매수가 과열되어 과매수 단계로 진입했음을 알려줍니다.

 

아톤, MFI 지표 추가

이처럼 MFI도 일반적인 다른 지표를 추가하는 것과 동일하며 지표의 형태는 RSI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핀치 줌아웃을 하면 차트및 글자를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2. MFI 지표 이해하기 & 사용방법

이번에는 MFI지표를 이해하고 사용(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FI는 거래량으로 알 수 있는 자금의 유입과 유출의 수준을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의 추세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OBV가 사용하는 일정기간 동안의 거래량뿐만 아니라 MFI는 거래량에 주가(고가, 저가, 종가)를 고려하여 계산을 합니다.

 

MFI가 고가, 저가, 종가를 사용하는 이유

그래프의 양 끝에 있는 값을 제외한 가격들의 중간값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고가와 저가는 당일 거래에서의 가장 높은 가격과 가장 낮은 가격을 나타내며, 종가는 당일 거래가 끝나고 난 뒤의 마지막 가격을 의미합니다.

즉, MFI는 이 세 개의 값을 평균을 내어 중간 가격을 계산함으로써, 단순히 가장 최근 거래가 반영되는 종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MFI는 거래량과 가격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며, 매수와 매도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1. MFI가 20 이하인 경우 (역배열 구간)

MFI가 20이하인 경우, 해당 주식에 대한 보유자들의 심리는 비관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던 신규 매수 예정자들의 심리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주식 가격이 낮아진 것을 기회로 여겨 매수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따라서, MFI가 20 이하인 경우에는 해당 주식이 저평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매수 시점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MFI가 20이하인 경우의 차트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톤의 차트이며 역배열 단계에서 발생한 20 이하의 구간입니다.

각각의 상승률은 7.65%, 31%입니다.

나쁘지 않은 수익률이나 전체적인 주가의 추세는 하락 추세이므로 보유관점으로 놔둔다면 손실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톤 역배열구간에서의 MFI 진입시점

 

2-2. MFI가 20 이하인 경우 (역배열 구간)

이번에는 동일하게 아톤의 차트이며 정배열 단계에서 발생한 20 이하의 구간입니다.

첫 번째 20 이하에서는 4일간 추가 하락을 하며 120일선을 터치하고 2번째 20 이하인 과매도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이후 상승추세를 이어가며 지속적인 상승을 하였으며 첫번째 과매도 구간에서의 상승률은 미비하고 두 번째 과매도 구간에서의 상승률은 약 25%의 수익을 기록합니다.

아톤 정배열구간에서의 MFI 진입시점

상승 추세는 큰 이슈만 발생이 되지 않는다면 수익이 증가를 하는 크나큰 이점이 있죠?

3번째 과매도 구간의 종가에서 매도를 하는 경우 50% 내외의 수익률을 2달만에 거둬들일 수 있습니다.

아톤 정배열구간에서의 MFI 매도시점

 

2-3. MFI 20 이하 진입 시점에 대한 고찰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MFI 20 이하에서 매수하는 방법은 정배열과 역배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이 좋은 매매일까요?

100% 확신이들만한 매매법은 없다가 정답이겠지만 어느 정도는 한쪽으로 기울어질만한 수익률이 발생하는 방법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정배열 매매는 주가가 상승추세로 전환되거나 상승 추세가 유지될 때 매수하고, 역배열 매매는 주가가 하락추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기술적 반등을 위해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통계적으로 보아도 정배열일 경우, MFI 20 이하에서 매수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으며

이는 MFI 20 이하에서 매수하면 향후 주가의 흐름을 예상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FI 20 이하에서 매수하는 경우에는 정배열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역배열일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아 손실을 입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MFI 20 이하에서 매수해도 주식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FI 20 이하에서 매수하는 경우에는 역배열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정배열 구간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대응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3. MFI 지표 계산법

이제는 계산식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4번의 연속된 계산이 진행되기 때문에 약간의 집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려 예제를 들어서 설명드렸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FI는 다음과 같은 계산식으로 계산됩니다.

  • Money Flow Index (MFI) = 100 - (100 / (1 + MFR))
  • Money Flow Ratio (MFR) = (현재 주기 동안의 상승 Money Flow의 합) / (현재 주기 동안의 하락 Money Flow의 합)
  • 현재 주기 동안의 흐름 돈 (Money Flow) = 중간 가격 * 거래량
  • 중간 가격(Middle Price) = (고가 + 저가 + 종가) / 3

MFI값은 0에서 100 사이의 값을 가지며, 80 이상일 때는 주식이 과매수 상태, 20 이하일 때는 과매도 상태를 나타냅니다.

좀 더 계산식을 쉽게 이해하고자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항목과 반대로 설명을 드립니다.)

 

※ 중간 가격(Middle Price)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바로 위에 설명을 드렸으니 MF내용부터 확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1. MF (Money Flow, 현재 주기 동안의 흐름 돈)

  고가 저가 종가 MF(Money Flow)
3월 27일의 주가 10,000원 9,000원 9,500원 (10,000 + 9,000 + 9,500) / 3 = 9,500원

9,500 * 100 = 950,000원
3월 27일의 거래량 100주

A 주식의 거래량이 100주이고

고가가 10,000원, 저가가 9,000원, 종가가 9,500원이라면 중간 가격은 (10,000 + 9,000 + 9,500) / 3 = 9,500원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 주기 동안의 흐름 돈(Money Flow)은 9,500원 * 100주 = 950,000원이 됩니다.

 

이를 통해 A 주식의 현재 주기 동안의 흐름 돈이 950,000원임을 알 수 있으며,

이를 MFI 계산식에서 사용하여 Money Flow Ratio와 Money Flow Index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3-2. MFR (Money Flow Ratio )

MFR은 3-1에서 설명한 MF를 사용하며 상승 MF와 하락 MF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이 있듯이 일정기간 동안의 MF에도 전일대비 상승한 MF와 전일대비 하락한 MF가 혼재되어 있으며 상승과 하락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상승 MF와 하락 MF로 분류를 한 뒤 비율로 나누어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A 주식의 10일 동안의 MFI를 계산한다고 가정해 보죠.

A 주식의 10일간의 상승과 하락 Money Flow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 상승 Money Flow : 500,000원 
  • 하락 Money Flow : 400,000원

Money Flow Ratio(MFR)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Money Flow Ratio (MFR) = (현재 주기 동안의 상승 Money Flow의 합) / (현재 주기 동안의 하락 Money Flow의 합)
  • MFR = 500,000원 / 400,000원 = 1.25

즉, A 주식의 10일 동안의 MFR은 1.25입니다. 

 

위의 예로만 본다면 1을 초과하는 값이 나온다면 상승 Money Flow가 크기 때문에 상승세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주가의 상승세와 하락세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이 값을 MFI 계산식에 대입하여, 최종적으로 Money Flow Index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3-3. Money Flow Index (MFI)

3-2에서 나온 MFR값이 1.25이며 이 MFR을 이용하여 MFI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MFI = 100 - (100 / (1 + MFR))
  • MFI = 100 - (100 / (1 + 1.25))
  • MFI = 50

따라서, A 주식의 10일 동안의 MFI는 50이며 MFI의 범위값이 0에서 100까지 값을 가지기 때문에 정 중앙에 위치해 있는 MFI값이 도출되게 됩니다.

MFI에서는 80 이상인 경우에는 매수 우위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로 과열로 보고 매도 시점이 다가왔다고 판단할 필요가 있으며 20 이하인 경우에는 매도 우위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로 매수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50인 경우에는 횡보 추세를 의미합니다.

 

 

4. 마무리

오늘은 MFI 지표를 차트에 추가하는 방법과 MFI를 계산 공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표를 차트에 추가를 하고 분석하는 일은 RSI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슈는 없겠지만

MFI 계산법은 4번에 걸쳐서 단계별로 다른 공식을 사용하는 계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사실상 위와 같은 계산법은 몰라도 되지만, 개인이 만들고자 하는 지표에 대한 아이디어 획득 차원에서 배웠다고 생각하시면 아주 좋은 예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어지는 글에서는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