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고래입니다.
오늘은 ATR(Average True Range) 변동성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R은 RSI(상대강도지수) 보조지표를 만든 월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가 만들었습니다.
차후에는 RSI에 관련해서도 글을 쓸 예정이니 기대해 주셔도 됩니다.
1. ATR이 뭔가요?
종목마다 특정한 상승폭과 하락폭이 있으며 이는 흔히 변동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등락폭과 잡주의 등락폭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는 변동성은 무의미한 상황이 유지되다가(평상시의 상승과 하락폭을 유지하다가)
이슈 사항이 발생할 경우 과대낙폭과 같은 경우가 발생하는데 일반 상승&하락폭의 2배에서 3배 정도에 형성이 되고 이때 반등흐름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우리는 사전에 자신이 매매하려는 종목마다 변동성 값을 체크해 놓고 이슈사항 발생 시마다 하락폭 또는 상승폭을
재 계산해서 대응을 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돈을 쉽게 벌면 좋겠는데 이것저것 다 챙길려니 피곤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돈을 벌어야 하니 차트를 열어서 각 개별종목의 변동성을 확인하고 계산하여 어제 알려드렸던 엔벨로프의 수치에 적용을 해서 사용을 해보지만 역시나 불편하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이럴 때 자동적으로 변동성을 계산해서 우리가 인지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지표가 ATR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TR은 갑자기 변동성이 커질 때 사용하는 지표로 많이 활용이 되는데
변동성이 커진다는 의미는 단타에서 급락, 급등이 해당할 것 같고
지수로 보면 코스피와 코스닥의 급등, 급락에 대한 인지(투자자, 프로그램 등)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ATR이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가격의 변동성(volatility)에 대해 쉽게 계산을 해주는 지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처럼 변동성이 커지는 장에는 특히나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ATR 보조지표 추가하기
차트에 ATR 변동성 지표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좌측메뉴 보이기/감추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변동성지표" > "Average True Range"를 클릭합니다.
- 차트 하단에 ATR 변동성 지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합니다.
3. ATR 변동성 지표 이해
라이온켐텍으로 ATR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R 수치값을 14 => 2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ATR값이 6월까지는 잔잔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횡보 장세)
- 6월 중순부터 ATR값이 상승을 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상승 추세)
- 9월 말 이후 변동성이 줄어들며 주가가 하락이 진행됩니다. (하락 추세)
여기서 눈여겨보셔야 할 포인트는 6월 중순의 ATR값이 점차 상승함과
9월 중순의 장대음봉에도 ATR값은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6월의 ATR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한눈에 봐도 2월부터 5월까지는 캔들의 크기가 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5일선 밑에 있으면 음봉의 캔들이 많아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그 이전보다 캔들의 크기가 커지고 있습니다.
즉, 변동성이 시작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겠네요.
우리는 매매 기법 중 하나로 5일선 골든크로스가 발생되면 진입을 하게 됩니다.
무조건 5일선 골든크로스라고 상승하나요? 전혀 그렇지 않죠.
라이온켐텍도 5일선 골든크로스가 발생될 때 들어갈 수 있겠지만 무엇인가 또 하나의 근거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전의 캔들의 움직임이 변동성이 좋았다?
그러면 또 하나의 매수를 하는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니 든든한 마음으로 매매에 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9월의 초가 지나면서 주가는 하락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ATR은 상승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됩니다.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지만 ATR은 상승이든 하락이든 변동성에만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기만 한다면 ATR값은 상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9월 중순경의 ATR값이 상승하는 오류(?)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간단하게나마 횡보, 상승, 하락에 대한 ATR 변동성 지표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을 해 보았으며
수치적인 개념 혹은 원리에 대해 관심이 없으신 분은 아래의 내용은 패스해 주셔도 됩니다.
4. ATR 변동성 지표 분석
ATR 지표 이해
- 전일 캔들의 크기(폭) < 당일 캔들의 크기 = 전일보다 당일의 변동폭이 커졌다. 즉, ATR은 우상향 한다.
- 전일 캔들의 크기(폭) > 당일 캔들의 크기 = 전일보다 당일의 변동폭이 작아졌다. 즉, ATR은 우하향한다.
ATR 지표 항목
- ATR = TR의 이동평균값
- TR(True Range) : abs(TH - TL), TH, TL 중 변동성이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합니다.
- TH(True High) : 전일 종가와 당일 고가 중 더 높은 값
- TL(True low) : 전일 종가와 당일 저가 중 더 낮은 값
ATR 매매법 (ATR 변동성 지표를 활용한 매매법)
- ATR 자체만으로는 매수 또는 매도 신호를 포착하기 어렵습니다. (방향성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변동성 자체로 매매를 대응할 경우 매수는 변동성이 확대될 때 진입을 해야 합니다.
- 매도는 변동성이 줄어들 때 하는 것이 아닌 (방향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ATR값을 터치할 때 매도대응 해야 합니다.
ATR 매매 시 주의사항
변동성이 큰 구간에서는 변폭이 크기 때문에 ATR 값으로만 대응하면 손절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변경해서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손절폭 = ATR * 2 (하락장에서는 2배 수로 지정, 리스크 관리차원에서는 1.5배로 설정)
- 손절라인 = 이전 종가 - 손절폭
캔들이 ATR 밴드의 손절선을 건드리지 않는 한 보유관점으로 홀딩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나
변동폭이 작은 상태로 하락 흐름이 지속된다면 ATR 손절라인도 하락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급변하기 전까지는 ATR 밴드의 손절선을 건드리지 않는 결과가 만들어지게 되어 수익을 반납하는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
다음 글
2023.01.15 - [분류 전체보기] - 엔벨로프와 ATR 변동성 지표의 조합을 통한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매매법 만들기 (1)
'주식 보조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벨로프와 ATR 변동성 지표의 조합을 통한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매매법 만들기 (2) (0) | 2023.01.16 |
---|---|
엔벨로프와 ATR 변동성 지표의 조합을 통한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매매법 만들기 (1) (19) | 2023.01.15 |
엔벨로프(Envelope)의 이해와 사용법 (2) | 2023.01.13 |
대형주(Large Cap)는 MACD로 매매하면 수익이 날까? (8) | 2023.01.12 |
MACD 완벽 분석 (오실레이터를 활용한 매매법) (0) | 2023.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