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투자자 인천고래입니다.
2023년 들어서 지수의 흐름이 전년도보다는 상승 흐름이 강하게 보이고 있고
2023년의 변동성은 아직 1분기밖에 지나지 않아서 변동성이 많았다고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글로벌 경제 상황, 정치적인 요인, 재정정책, 통화정책, 기업의 실적등 다양한 요인에서 불확실한 부분을 많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외 이슈들을 고려한다면 변동성이 다소 높을 수 있다고 보입니다.
제가 경제학 학위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기도 어렵고
저 역시도 수준 높은 경제학 관련 내용을 소화하기도 어려워하는 일반 투자자에 속합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월 ~ 4월을 마지막으로 올해의 고점을 찍고 본격적인 하락을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 남들과는 다른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그래서 현재는 투자를 보수적으로 대응하고 있고 자제하고 있는 편입니다.
제 돈은 소중하니깐요~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어서인지 올해는 특히나 52주 신고가 종목도 많이 출현되고 있고 52주 신저가 종목도 많이 출현되고 있는 2023년입니다. (에코프로비엠 부럽네요. ^^)
52주 신고가 종목의 수와 52주 신저가 종목의 수가 가장 많았던 년도를 체크해서 현재와 비교를 해서 투자의 지표로 삼고 싶지만 시간적인 여유로 인해 프로그래밍을 할 시간도 거의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귀차니즘으로 인해 손도 못 대고 있습니다.
경험상 주식시장의 상승장과 하락장을 고려하여, 글로벌 금융 위기가 발생한 2008년이나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경제 위기가 심각해졌던 2020년도와 같은 시기가 신저가 종목의 수가 높았을 것으로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때 대비해서는 무난한 증시 흐름이라고 볼 수는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던 도중 문득, 52주 신저가 종목 중에서도 반등이 예상이 되는 종목들도 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52주 신저가 종목을 검색하는 조건검색에 관련된 글을 준비해 봅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인해 오늘은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52주 신저가 조건검색식에 대해 알아보고 52주 신저가 매매의 위험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
|
1. 신저가 - 5봉 중 신저가 조건검색식 만들기
아래와 같이 [0150] 화면을 열어서 "시세분석" > "가격조건"을 클릭하여
0봉 전 저가가 5봉 중 신저가인 종목을 찾는 검색식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저가"를 선택한 후
- 우측 화면에서 "일" 주기를 선택합니다.
- "0"봉전기준을 선택합니다. (0봉 전은 조건검색을 실행하는 당일을 의미합니다. 주말인 경우에는 이전 영업일을 의미.)
- "저가"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 "5"봉중 신저가로 설정합니다.
-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 조건 검색식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에 리스트업이 된 종목 중 임의의 종목 하나를 선택해서 확인을 합니다.
2. 신저가 - 5봉 중 신저가 차트 예시
위에서는 0봉 전 저가가 5봉 중 신저가인 종목을 찾는 검색식을 만들었으며
아래의 차트 예시를 통해 5봉 중 신저가 종목이 제대로 필터링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L 종목입니다. 차트로만 봐서는 5일 중 최고 종가인데 해당 종목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종가로 검색을 한 것이 아닌 "저가"로 검색을 해 본 것임을 상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구간을 살펴보시면 저가가 50,400원으로 5일 중에 최저가가 발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로 다 동일한 현상으로 0봉 전 저가가 5일간의 캔들 중 최저가 캔들일 것입니다.
이처럼 이번에는 조건검색식을 변경해서 20일간 최저가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신저가 - 20봉 중 신저가 차트 예시
아래와 같이 5일 최저가를 20일 최저가로 변경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3번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5"봉중 신저가를 "20"봉중 신저가로 변경합니다.
-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20봉 중 신저가"로 변경이 되어 있음을 확인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필터링 된 종목 중 "신세계건설" 종목의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HTS로 확인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게끔 하나씩 설명드리고 있어요~ 고수님들께는 양해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눈으로 봐도 20일 이상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20일 신저가임은 확인이 되었네요.
다른 종목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이처럼 5일을 20일로 바꾸었듯이 52주로 바꾸면 52주 신저가 종목을 검출할 수 있게 됩니다.
4. 신저가 - 52주 신저가 검색식 만들기
아래와 같이 기존의 검색식을 52주 신저가 검색식으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4번이 선택된 상태에서 "일"주기를 "주"주기로 변경합니다.
- "52"봉중 신저가로 변경합니다.
-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0봉 전 저가가 52봉 중 신저가"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처럼 위와 같이 손쉽게 설정을 바꿈으로써 52주 신저가 종목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52주 신저가 종목 중 최근 거래량이 전일대비 500% 이상 발생한 종목입니다. (조건 추가)
5. 신저가 - 52주 신저가 종목 주의 사항
사실 52주 신저가 종목을 매매한다는 것은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위험도를 갖는 매매법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투자는 적절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매수할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업종분석", "기업분석", "기술적 분석"으로 구분이 되지만
52주 신저가 종목을 매매함에 있어서는 52주 최저점을 기준으로 매수 포지션을 잡기 때문에 복잡한 분석이나 예측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상승장일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락장인 경우에 52주 신저가 종목을 매매하는 경우의 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락장에서 위험성이 큼
52주 신저가는 하락장에서 위험성이 큰 전략 중 하나입니다. (과거 통계 & 3월 상폐 시즌에는 더더욱 리스크 존재)
하락장에서는 최근 52주의 최저점이 낮아지므로, 매수 포지션을 잡은 후 하락세가 지속될 경우 손실이 커질 확률이 높습니다. - 장기간 보유에 적합하지 않음
52주 신저가 매매는 단기간에 매도 포지션을 잡는 전략으로, 장기간 보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종목의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한 투자를 할 때에는 다른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52주를 선택했다는 것은 가격이 싼 것을 최우선 요인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성장을 위한 종목 선택과는 배치됩니다. - 기업 분석의 부족
52주 신저가는 주가만을 기준으로 매수 포지션을 잡기 때문에 기업의 기본적인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 전략 등을 고려하지 않고 투자를 하면,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아 손실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7. 마무리
오늘은 52주 신저가 종목을 검색하고 관련된 차트를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조건검색식을 통해 52주 신저가를 찾을 수 있게 되었지만
52주 신저가 전략을 적용할 때에는 "주의사항"에 말씀드린 항목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특히, 저 역시도 마찬가지이지만 매매를 함에 있어서 무조건 상승을 할 것이라는 근거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52주 신저가는 특히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를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으로 52주 신저가 종목을 찾는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글에 대해서는 이것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오늘도 제 사이트를 찾아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S > 영웅문 조건검색 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주 최고가/저가대비 변동률 조건검색, 52주 신고가 대비 눌림목 구간 종목 검색 (0) | 2023.04.19 |
---|---|
20일선 데드크로스 종목 조건검색식 - 주가이동평균비교, 키움증권 영웅문 HTS (0) | 2023.04.01 |
상장폐지 - 불성실공시기업 (조건검색, 대상변경) (0) | 2023.03.29 |
기간내 기준봉 거래량비율로 검색식 만들기 (주가비교) (0) | 2023.03.16 |
기간내 기준봉 거래량비율로 검색식 만들기 (주가돌파) (0) | 2023.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