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관련 지식을 분석하고 공유하는 투자자 인천고래입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실전 데이트레이딩 노하우> 주식 투자책의 일부분인 "첫 힘이 만들어진 자리를 노려라."챕터를 요약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첫 힘이라 함은 대량 매수(거래)가 발생하고 시세가 발생한 양봉 중에서도 상한가 양봉을 의미하며 첫 힘이 만들어진 자리를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634743
해당 책은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 & 구매할 수 있으며
아래의 글은 후원금을 받거나 지원을 받지 않고 순수히 투자지식을 쌓기 위해 해당 포스팅을 작성함을 고지합니다.
Chapter 4. 첫 힘의 자리 공략법
1. 첫 힘(상한가, 양봉)이 만들어진 자리를 노려라.
- 사실 첫 힘이 만들어진 양봉의 상단, 중단, 하단 근방에서 주가가 지지가 될지 또는 첫 힘이 만들어진 힘의 출발점인 하단을 뚫고 그 아래에서 반등이 나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 그래서 첫 힘 즉, 상한가 양봉이 나온 이후 주가가 급격히 상승을 한 후 하락으로 이어질 때 이때 첫 힘이 만들어진 자리까지 주가가 내려오면 분할 매수하는 전략으로 나가거나 밑에 이평선이 깔려있는 경우라면 해당 이평선 지지를 바라고 매수를 한다거나 힘의 하락 강도가 강할 땐 하단을 깨고 투매가 더 나온 후 매수하는 전략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전매매에선 어려운 측면들이 많다.)
- 위의 그림과 같이 잔잔하던 주가가 어느 날 두더지처럼 머리를 들쭉 내밀고 많은 거래량과 함께 장대 양봉으로 종가상 완벽히 상한가로 마감한 종목에서 그 신뢰도가 더 높다 할 수 있다.
- 상한가인데 장중 잦은 풀림과 상한가 잔량을 충분히 쌓지 못한 경우라면 보통 첫 힘이 나온 자리 부분에선 첫 상한가 하단구간에서 지지가 되는 경향을 많이 보인다.
- 이평선의 지지는 흐름과 상황에 따라 예측이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단기간 세력에 의한 급등한 이후 장대음봉으로 단기간에 그동안 상승폭을 잠재우는 하락이 나왔다면 보통 힘이 처음 나온 자리 부근에서 반등할 확률이 매우 크다.
- 상한가가 나올 확률은 적다. 그만큼 첫 상한가 이후 연속된 상한가가 나온 종목들은 진정한 세력주로 인정을 해줘야 한다. (첫 상보다 연속된 상한가를 매매하는 것이 확률적인 측면에서 신뢰도가 높다.)
- 아무리 훌륭한 매매기법도 100%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기본적인 매매 공식을 이해하며 종합적으로 흐름과 상황에 맞춰 매매하는 행동이 중요하다.
2. 첫 힘(상한가, 양봉)이 나온 자리 공략법.
-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구 슈넬생명과학)
코멘트 : 책 속의 예제는 2012년도를 기준으로 작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신 차트를 기준으로 리뷰합니다.
첫 번째 상한가 이후 2번째 상한가가 발생한 케이스로 2번째 상한가 하단이 지지가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됩니다.
저자는 연속적인 상한가는 세력주로 정의를 하고 있고 세력주를 매매할 경우 확률이 높아진다고 했습니다.
저자가 알려준 내용은 아래의 차트에서 결과로 증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코멘트 : 아래의 내용도 책에는 없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2번째 상한가 고점을 돌파하는 3번째 상한가가 발생이 되었는데 이런 케이스는 3번째 상한가의 중심이 2번째 상한가의 고점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3번째 상한가는 중심값에서 지지가 될 확률이 높아진 것으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 신일전자(구 신일산업)의 차트를 보면 첫 힘이 만들어진 상한가 라인대에서 장기이평선인 60, 120일 이평선이 같이 위치하고 있다. 그러면 대략 이 라인대에서 반등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 채 지지되는 흐름을 보일 때 매수하는 전략으로 갈 수 있다.
신일전자 2012년도 12월의 상한가 이후의 주가 흐름입니다. (상한가 : 15%인 시절...)
1번 구간에서 상한가가 발생이 되었고 포스팅 서두에 올린 이미지와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차트라 할 수 있습니다.
2번 구간에서 상한가의 고점 + 단기 20 이평 지지 + 장기이평선 60, 120 이평선 지지
코멘트 : 2번 구간이 지지가 될 확률이 높았던 이유는 3번 구간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 지지가 될 것으로 보였던 자리가 그대로 힘없이 밀릴경우 이때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손절 이후 다시 노리는 방법
- 손실 후 물타기
- 나름 주가가 많이 빠진 가격대에서 매수했으므로 스윙으로 수익이 날 때까지 가져가는 전략
Chapter4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위의 종목들 이외에 2~3 종목 더 차트 예시가 들어있는데 과거(15% 상한가) 차트보다는 최신 차트를 기준으로 저자의 상한가 눌림목 매매이론을 현시점에서 매매 &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상한가 발생 이후 어느 정도 주가 조정 흐름이 발생이 된 차트를 찾기 위해 한 달 이전의 차트를 찾아봤습니다.
아래의 차트를 통해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 하나씩 설명드리려 했는데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내용이라 설명은 배제하고 차트에 매수가 될 포인트(눌림목 구간)를 표시해 두었습니다.
위의 차트들을 살펴보면 전고점을 돌파하는 상한가의 눌림목 매매는 승률이 높으며
매매 대상으로는 상한가 1방짜리 보다는 상한가 2방짜리가 좋고 눌림목 매매 구간으로서는 상한가 2방짜리의 시가 혹은 상한가 1방짜리 고가부근에서 매수하는 것이 확률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Chapter 4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제 사이트를 찾아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매매 기법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 상한가 매매[실전 데이트레이딩 노하우/마다스(강민석), 카멜북스] (0) | 2023.06.1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