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매 일지

소니드 매매 자동일지 공유 및 영웅문 MY랭킹 순위 변경(상위 2%)

by 인천고래 2023.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천고래입니다.

오늘도 매매는 잘하셨는지요?

 

오늘은 코스피 흐름은 3 음봉 구간에서 양봉전환을 하며 20일선 지지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준 날이었습니다.

매물대 구간이자 변곡구간이라 양봉이 출현된 것은 익일 장 흐름에 좋은 영향이 있을 것이란 판단을 해 봅니다.

 

저는 그냥 무난한 하루를 보낸 것 같은데

2 종목은 급등이 나와서 매물대 상단에 매도를 잘했고

1 종목은 낙폭과대 종목이었는데 매수를 해 놓고 일을 하다 보니 손실이 좀 발생했었습니다. (보유 중)

 

결과론적으로는 수익으로 마무리한 하루였으며 나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었을 것 같네요

 

어제 장 마감 후 시간 외에서 소니드를 매도했었고 오늘 20% 정도의 상승을 기대한다는 마무리 글도 썼었는데

다행히 고점에 잘 매도한 것 같습니다.

아래의 차트를 함께 보시죠

 

영웅문 모바일 분봉 차트에서는 시간 외에 매도한 것은 안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ㅜ

 

어제 시간외 상한가로 마감하고 오늘 갭 상승 출발했었습니다.

시가는 5,050원이었고 분봉상 시가 밑에서 쌍바닥 흐름을 만든 뒤 시가를 돌파하고 5,200원까지 상승한 후

지속적인 하락 흐름으로 흘러내리다가 -5%권에서 종가 마감했습니다.

 

저는 5,200원에 매도 대기했던 물량이 아침에 5,200원에 매도 완료되었고

매수, 매도 포인트는 아래의 자동일지차트에 명확히 잘 나오고 있습니다.

소니드 영웅문 자동일지차트

여기에서 제가 한 가지 말씀을 드려야 할 내용이 있겠네요

소니드를 매도를 한 기준을 말씀드려야 오늘도 무엇인가 우리가 서로 정보를 공유한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우리가 알아야 할 포인트는 이런 것 같습니다.

 

보유한 종목이 수익인데 매도를 해야 하나? 보유를 해야 하나?

매도했는데 더 올라가면 어떻게 하지? 등등

보유자의 수익실현 욕구와 수익 극대화에 대한 욕망(욕심)으로 인해 결정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최선의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느냐에 대한 것을 말이죠.

 

수익권인데 매도를 해야 할까? 보유를 해야 할까?

 

제 경우를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확률을 기반으로 매도를 대응하고 기회비용을 고려해서 매도합니다.

 

1. 확률 기반으로 매도를 대응하는 이유

올라갈 확률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기대하는 것은 기도매매와 다를 바 없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며

일반적으로 내려갈 확률이 높은 곳은 매물대가 집중된 곳입니다.

1차 저항선을 뚫고 올라갈 확률이 많으면 매도를 하지 않거나 30%~50%의 물량만 매도하고 잔여물량을 보유관점으로 유지하되 2차 저항선 근처에서는 90%~100% 확률로 잔여물량을 전량 청산합니다.

즉, 제가 생각한 2차 저항선 구간이 매물대가 집중된 곳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2. 확률 기반으로 매매하기 위해 매물대를 찾자.

소니드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는 5,200원에 매도를 한 근거를 찾아보실 수 있으신지요?

저 역시 저 정도의 차트 흐름만 보고서는 5,200원을 매도 예상가로 판단하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약 7개월간의 봉 캔들이 있긴 하지만 시가가 7개월간 최고가로 시작을 했었기 때문에 매물대를 돌파한 것으로 이해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저렇게만 봐서는 5,200원에 매도한 근거를 찾을 수도 없고 그 전날에 매도가 예상이 될만한 가격대를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소니드 2022년 06월 ~ 2023년 01월

여기서 우리가 하나 인지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240일선 (빨간 선)이 좌상단부터 쭈욱 하락을 해서 우하단까지 사선을 그리면서 내려와 있습니다.

이 얘기는 장기이평선이 위쪽에 있었다가 내려왔다는 얘기인데

주가가 과거에 급등을 했다가 하락을 한 종목이라는 얘기로 바꿔 말할 수가 있습니다.

 

즉, 위에서 말씀드린 매물대(저항선)는 최근에 있을 수도 있겠지만 과거에 저항선이 될만한 구간이 있을 확률이 높겠죠.

그럼 2022년 6월부터가 아닌 그 이전부터 차트를 넓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캔들이 많이 보이게 하겠습니다.)

소니드 2022년 01월 ~ 2023년 01월

위의 차트처럼 7개월 여가 아니라 12개월 이상의 캔들이 보이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럼 작년 3월과 5월, 그리고 6월의 구간을 보면 마디가 딱 끊어져 보이는 구간이 있을 겁니다.

3월에는 하락 흐름에서 살짝 반등이 나왔었고

5월에는 급등을 했다가 음봉이 멈추고 (주식 매매 정지 기간)

6월에는 비슷한 가격대에서 주가의 등락을 보여주다가 장대 양봉 만든 뒤 다시 재차 하락을 합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6월 말 이후로 지금까지 횡보장세로 조정국면이었었고요.

 

장대양봉이 있던 곳 => 돈이 들어온 곳 

그곳에 마디가 생겼다는 것은 심리적이든 돈이 묶여있든 1번도 아니고 3번이 엮여 있는 자리라면 돌파하기 힘듭니다.

즉, 과거의 매매를 통해 매물대가 가벼운 자리는 돌파 가능하지만 두꺼운 매물대는 돌파하기 힘들다는 경험이 녹아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대 양봉의 매물 구간, 그리고 마디구간인 5,200원에 매도를 걸어뒀었고

오늘 5,200원까지 반등 후 제가 걸어둔 물량을 소화한 후 장대음봉을 보여주면서 다시금 조정 국면으로 들어갑니다.

 

어찌 보면 단순한 매매법입니다.

1차 매물대를 어제 시간 외에서 돌파를 했었기 때문에 일부 물량을 어제 시간 외에서 매도를 한 것이고

2차 매물대는 강력하니 오늘 매도 완료한 것입니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매매법이지요.

 

3. 기회비용을 고려한 매도 기법

우리가 수익을 얻을 때 3%, 5%, 7%, 10%,... 를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지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저는 투자한 지 1일 만에 3~5%만 나와도 감사하며 전량 매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1개월 혹은 n개월 동안 고생해서 들고 있었는데 손실을 보다가 수익으로 전환했는데 +3% ~ +5% 수익으로 나오실 수 있을까요?

들고 온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애정을 준 종목이라서 장밋빛 기대감과 환상에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매물대에서 매수를 하는 기법으로 매수를 하셨다면

기대감과는 다르게 수익은 이전과 같이 줄어들며 마이너스가 될 것입니다.

 

그동안에 매매를 못하고 돈이 묶여 있으면 돈은 언제 법니까?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1주일도 지나지 않았는데 수익이 나오면 청산할 확률이 거의 100%에 가까워지게 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 복리마법 형식으로 원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계좌를 갉아먹는 것이 아니라 계좌가 늘어나게 됩니다.

 

저의 매매에 대한 생각이 여러분들에게 좋은 영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이만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으며

내일 금요일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