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인천고래입니다.
오늘은 BII 지표를 변형한 CII 지표(거래대금으로 환산, 누적 거래대금 사용)로 세력 매집 종목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BII 관련 지표에 대한 것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세력 매집 종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CII 지표의 파동을 살펴봐야 하는데
CII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되었을 때 주가의 반등 흐름은 어떻게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고 역배열 구간에서 정배열 구간으로 전환 시점에서는 세력들이 주가의 변동의 폭을 어느정도까지 가져갈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II 이동평균선 정배열 구간
아래의 차트는 퓨쳐켐(기간: 2020년 07월 ~ 2023년 2월) 차트입니다.
2020년 9월 1일경에 대량 거래가 발생하였으나 고점에서 대량의 매물이 쏟아지면서 CII(구 BII) 선이 CII 60일선을 이탈하였고 이후 몇 일 뒤에 CII 20일선도 데드크로스가 발생되며 한 동안 단기 역배열 구간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주가는 우상향하면서 정배열 구간을 완성했었는데
이런 상황 처럼 주가가 정배열 구간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진입만 하면 주가가 주가가 꺽이는 것을 많이 봐왔기 때문에
BII 지표를 개선하여 만든 CII 지표로 분석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자리를 찾고자 했습니다.
즉, 주가는 정배열 구간이었고 CII는 역배열 구간인 상황이므로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CII가 정배열로 진입하지 않으면 매수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을 만들어 둬야 합니다.
CII선의 60일 동안의 평균이 60일선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고
주가가 60일선을 돌파하는 것보다 20일선이 60일선이 돌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시기 때문에
CII 선에서도 CII 20일선이 CII 60일선을 돌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두시면 됩니다.
2020년 11월 9일경에 CII 20일선과 60일선의 골드크로스가 발생되었고
이후 CII선이 단기 조정을 받긴 하지만 다시 단기 골드크로스가 발생하며 주가는 급등을 했습니다.
(종가선 차트가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 분들을 위해 아래에 키움증권 캔들 차트 이미지를 공유해 드립니다.)
2. CII 역배열에서 정배열로의 전환 구간
이번에는 CII 60일 이동평균선이 하락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CII 역배열 구간에서 정배열 구간으로 진입하는 시점에 대해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란색 사각형 부근이 CII가 역배열로 표기된 구간이며
빨간색 사각형 부근이 CII가 정배열로 표기된 구간입니다. 이 둘의 기준은 CII 20일 이평과 60일 이평이 기준입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2022년 중반기까지 지지가 되어 왔던 11,000원대 부근의 지지라인이 깨진 자리에서
CII 역배열이 시작되었고 11,000원대 부근의 지지라인이 회복되지 않은 시점에서
CII 60일선의 매집 물량을 상회하는 단기적이면서도 하락 추세를 돌려세우는 매집 물량이 들어오면서 CII 20일선이 점차 우상향되면서 CII 60일선을 골드크로스 하게 되었고 이후 주가는 다시 14,000원 부근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이처럼 매집 물량이 유지되고 있는 종목의 CII가 단기적인 조정을 거쳐서 다시금 골드크로스가 나오게 된다면 큰 시세를 얻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주목을 해야 할 점은 이 시점에서 종목이 상승이 끝이 났는냐? 하는 점입니다.
세력들의 매집이 진행이 된 종목이기 때문에 CII가 상승을 하는 것인데 그리고 매집된 물량이 출회되어 CII가 하락을 한 것도 아니니 다시금 봐야 매수 진입 시점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상승이 끝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점인지 판단하는 기준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CII 의 저항선이 주가의 고점이다.
주가가 파동을 거치면서 지지라인과 저항라인이 생기듯이
CII에서 생기는 저항 라인은 일반적으로 세력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의 한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차트에서 CII가 정배열이 된 이후의 주가의 고점을 살펴보면 2021년 11월~12월 사이(③, ④)의 매물대가 됩니다.
그러나 위의 차트에서 CII의 고점을 살펴보면 2021년 초의 최고점 부근까지(① ~ ④) CII가 특정 구간을 돌파하지 못하고 정체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특정 자금까지가 세력 자신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가용 자원의 최대였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세력의 입장에서 풀이를 해 보도록 하죠
현재 ⑤번 구간까지 왔는데 과거의 흐름을 살펴보면 열 받을만 합니다.
1,000억의 돈을 써서 2021년 초반에 18,000원 부근까지 상승 시켰고
또 다시 1,000억의 돈을 롤링했지만 2021년 8월 경에도 19,000원(고점 기준, 차트는 종가 기준)까지 상승.
이후 물량을 다시 롤링하면서 11월과 12월에 상승을 유도했지만 고점은 점점 내려오기만 합니다. 기존의 매도 물량 압박이 컸다는 의미였겠죠.
그래서 2022년 중반기 이후 ~ 2023년도 중반기까지 주가조정 흔들기 이후 ⑤번 구간까지 왔는데 추가 상승이 막힌겁니다.
세력 입장에서는 긴 시간동안 돈만 쓰고 제대로 된 수익은 못 얻은 상황이 됩니다.
이런 경우 2 가지의 길이 있습니다.
주가를 횡보하게 해서 물량을 출회하도록 하는 기간 조정. (대략 6개월 이상)
주가를 하락하게 해서 물량을 출회하도록 하는 가격 조정. (대략 -30% 초과하거나 3단 하락 이상 발생)
둘 다 사용하면 세력 입장에서는 비싼곳에 매도하고 싼 가격에 매집을 다시 할 수 있으니 금상첨화입니다.
이후 차트를 살펴 보도록 하죠.
박스 구간에서의 고점 가격인 15,000원 부근에서 2023년 12월까지 7천원 후반대까지 가격 조정을 거친것을 감안하면 약 -50% 하락을 한 상황이며 이는 반대로 이전에 100% 상승했던 상승분을 다 반납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러나 가격적인 측면이 아니라 세력의 물량 측면에서 CII를 바라본다면 역대 최저의 보유물량을 가진 상태입니다.
이는 세력들이 고점 구간부터 바닥 구간까지 자신들의 물량을 내 던지면서 가격 조정을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이 구간에서 보유 물량이 최저이니 손 털고 나가기 위함인지? 아니면 다시 매집이 발생하는지를 보려면 CII를 살펴봐야겠네요.
5. CII 정배열 시점에서는 매수 후 기다리는 것이 답.
아래의 차트에서 빨간색 박스의 영역은 위의 차트 이후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 것으로
하단의 CII 차트에서 정배열이 발생되며 추가로 매집이 진행되면서 주가가 반등한 것으로 분석 됩니다.
6. 마무리
세력의 물량 유입등을 알 수 있는 BII 지표를 개선한 CII지표로 좀 더 변형을 하여 정배열 유무로 매수 진입 시점 및 세력 물량 분석등을 하는 형태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그 누군가에게는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좀 더 나은 투자자로 발 돋움하기를 바랄뿐입니다.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신만의 매매법을 자동매매 프로그램으로 만들거나
기법이 확률이 떨어진다면 백테스팅을 사용해서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요청하시면 요청하신 이상(가격대비 성능의 최대치)의 결과물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보조지표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보조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르면 손해인 캘트너 채널(Keltner Channel)을 사용하는 이유 (1) | 2025.01.04 |
---|---|
BII 보조지표(Bostian's Intraday Intensity Index)에 대한 설명과 이해 (0) | 2024.12.26 |
보조지표 리스트 (추세, 모멘텀, 채널, 변동성, 거래량, 기타 지표) (0) | 2024.12.18 |
AD Line(A/D Line, Accumulation_Distribution), 다이버전스를 활용한 매매법 (0) | 2023.04.06 |
ADL(Accumulation Distribution Line)에 대한 이해와 해석, ADL(업) 활용 (0) | 2023.04.05 |
댓글